저출산·고령화로 인한 미래를 예측해보는 KOSIS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

2017 WINTER

통계탐방

이주원 | 통계청 통계서비스기획과 사무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미래를 예측해보는
KOSIS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

통계청은 지난 9월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 시각화콘텐츠를 국가통계포털(KOSIS, http://kosis.kr)을 통하여 서비스 하였다.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은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구구조의 변화가 사회·경제적으로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려주는 콘텐츠이다.

예견된 참사?…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인구의 모습과 변화는 미래사회를 전망할 수 있다. 현재 둔화되고 있는 인구증가속도, 저출산 및 빨라지는 고령화를 보면 인구의 변화가 사회·경제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최근의 예를 들면 선생님은 우리나라 최고 선호 직업이었으나 교원임용 절벽으로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는 통계로 보면 예견된 참사이다. 문제는 이러한 현상이 이제 시작이며, 학교 뿐 아니라 소아과, 학원 등 모든 국민들이 직·간접적으로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많은 이들이 이러한 상황을 전혀 인식하고 있지 않음에 따라 이러한 사실을 국민들이 잘 이해하고 공감하게 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이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다.

국민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며 만든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

이 서비스는 일반시민 및 전문가가 포함된 통계청 국민디자인단(정부정책 공급자인 공무원과 수요자인 국민, 서비스 디자이너 등이 함께 참여하여 정책을 수요자 중심으로 재해석하고 개발하는 활동을 하는 팀)이 기획에 참여하여 일반 국민의 아이디어와 목소리를 반영하였다. 또한 국민생각함을 통하여 국민들이 ‘인구’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서비스 방향을 잡는데 참고하였다.
국민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크게 2가지 측면에서 서비스 방향을 검토하였다.
첫 번째, 미래를 예상할 수 있는 서비스 측면이다. 통계정보만으로는 일반국민이 인구구조 변화가 나와 내 가족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까지는 알 수 없다. 서비스를 통하여 보다 체감할 수 있고 경각심과 미래설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는데, 인구전문가의 기고문과 신문기사 등을 스크랩하여 서비스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두 번째, 국민의 목소리를 담은 서비스 측면이다. 국민생각함의 많은 의견들을 보면서 느낀 것은 ‘국민들이 정말 하고 싶은 말이 많구나’ 였다. 국민의 목소리를 담은 서비스를 위해 국민이 직접 정책 아이디어를 포스터로 만들어 소통토록 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크게 3개 부문을 통하여 미래의 모습을 담았다.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은 숫자로 보는 인구, 인구로 보는 미래, 체험 마당으로 꾸며 졌다.

인트로 화면

숫자로 보는 인구… 인구구조 변화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26개 지표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그래픽과 설명글을 제공하여 흥미와 이해 도모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볼 수 있는 지표를 선정·서비스하는데 부양비, 연령별 인구구조 등 30개 화면에서 26개 지표 서비스한다.

숫자로 보는 인구 화면

인구로 보는 미래… 전문가 기고문과 관련 신문 기사 발췌 서비스

인구의 변화가 미래 사회·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도록 인구 전문가에게 기고문을 의뢰하여 서비스한다. 또한 이미 진행되고 있는 저출산·고령화의 부정적인 현상, 해외 인구정책 사례,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미래 모습 등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신문기사를 발췌·서비스한다.

신문기사 서비스 예시

인구를 보는 미래 中 미래를 보는 시선

체험마당… 국민의 목소리와 아이디어 공유

정부의 인구정책에 대해 국민의 목소리와 아이디어를 직접 포스터로 작성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이용자는 어울리는 사진 또는 이미지를 배경으로 올리고 인구정책 아이디어를 입력하면 포스터가 만들어진다. 이를 SNS 등을 통하여 공유할 수 있으며, 게시된 포스터들을 보고 사회 곳곳에 다양한 인구정책이 필요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인구변동 시나리오(인구변동요인은 출생, 사망, 국제이동이며, 각 요인에 대한 가정(고위, 중위, 저위)에 따라 30개의 시나리오가 있음)를 직접 설정하여 인구피라미드를 출력해보고 미래 인구를 예측할 수 있다.

체험마당 中 내가 꿈꾸는 세상

체험마당 中 인구 피라미드

다양한 서비스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

통계청은 국민이 통계정보의 이해와 활용을 위한 일환으로 다양한 시각화콘텐츠를 개발 서비스하고 있다. 이번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 서비스로 국민들이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현황을 이해하고 정책 및 미래 설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국민들로부터 나온 통계정보를 이용자들이 친숙하고 쉽게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