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안향숙 | 통계청 통계데이터기획과 사무관

교육

데이터로 세상을 만나는 공간,
통계데이터센터

통계와 정책 간 연계 강화, 과학적 정책수립 체계 확립을 위해 통계기반정책평가제도가 도입되고 이는 증거기반정책(Evidence-based policy)이라는 정책학의 흐름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합리적인 정책 결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국가체계가 선진화될수록 합리적인 정책 결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설득을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증거 자료, 즉 통계가 필요하다. 통계청은 정확하고 신속한 통계, 그리고 더 다양하고 유용한 통계를 요구하는 각 경제주체가 만족할 수 있는 통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료의 수집부터 생산·보급·이용까지 통계 행정 전 영역에서 정보화 기술을 적용하여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통계를 작성하고, 이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최근에는 품질 높은 통계수치를 생산·제공하는 역할에서 더 나아가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를 국민이 유용하게 연계·분석할 수 있는 기반 조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통계청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통계데이터센터’ 서비스를 개발·제공하고 있다.

통계데이터센터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 연계·집계 서비스 제공

통계데이터센터는 통계작성을 목적으로 수집한 다양한 데이터를 이용자 관점에서 직접 연계·집계하거나 분석할 수 있도록 구축한 분석플랫폼이다. 행정자료 등을 활용해서 통계청에서 구축한 각종 데이터베이스를 이용자가 목적에 맞게 직접 분석하여 부가가치 높은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엄격한 보안환경을 구축하여 데이터 활용 과정에서 개인·기업의 개별정보가 절대 유출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

2016년 10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하여 대전, 서울, 부산, 광주 지역에 통계데이터센터를 정식 개소하였다. 이용자의 분석 편의를 위해 SAS, SPSS, STATA, R서버 등을 갖추었고, 온라인서비스시스템, 자료연계시스템, SGIS-pro 시스템을 추가하여 다양한 분석·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통계데이터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

통계데이터센터에서는 크게 분석센터 이용 서비스와 주문형 분석 서비스라는 두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분석센터 이용 서비스는 통계데이터센터에서 제공하는 자료뿐만 아니라 이러한 자료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보고서 작성까지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주문형 분석 서비스는 말 그대로 물리적, 환경적으로 직접 방문·이용하기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해 전문가가 분석한 결과물을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통계데이터센터는 대전, 서울, 부산, 광주 총 4곳만 존재하기 때문에 일부 이용자들은 거리상의 문제로 직접 방문이 어려울 수가 있다. 또 분석의 방법에 따라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주문형 분석 서비스’를 활용하여 총계표, 기술통계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통계데이터센터가 제공하는 자료

데이터센터를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바로 원하는 데이터가 원하는 형태로 이용 가능한가에 있다. 통계데이터센터에서 어떤 자료를 제공하는지 다음에 나오는 표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통계데이터센터에서는 기업등록부, 인구DB, 가구DB 등을 포함한 통계등록부 14종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유동인구나 신용정보, 건축물 정보와 같은 민간데이터들도 33종을 서비스하고 있어 다양한 데이터 간 연계와 융합이 가능하다.

인구·가구에서는 등록센서스의 인구 DB, 가구 DB, 주택 DB 등이 있으며, 농림어업 분야에서는 농업 DB, 임업 DB, 어업 DB 등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들 외에 다양한 민간자료들도 제공하고 있다. 인구·가구 분야에서는 가구의 소득과 성별 나이별(유입인구, 주거인구, 직장인구) 그리고 유동 인구들을 알아볼 수 있는 자료들이 있고, 경제·사회 분야에서는 신용정보(대출, 소득, 카드 소비), 카드 매출, 온라인 가격정보와 주택 정보, 차량 통행량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1. 통계등록부

2. 민간데이터

통계데이터센터 홈페이지 활용 팁

○ 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 활용 메뉴 안에는 뉴스 기반 통계검색, 모바일 유동 인구지도, 생활경제지표, 온라인 가격정보, 지도로 본 빅데이터, 국내·외 동향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유용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시각화분석 서비스’ 기능이 있어 다양한 도표 및 그래프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명료하게 확인할 수 있다.

○ 소통 마당

소통 마당에서는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질문할 수 있는 묻고 답하기,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로 채워져 있다. 특히 분석·활용 사례를 통해 통계데이터센터를 이용하기 전에 어떤 연구들이 가능한지 미리 볼 수 있다.

○ 센터 소개

데이터 분석이나 활용 등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 ‘교육지원’을 활용할 수 있다. 별도의 교육 신청을 통해서 직접 통계데이터센터에 방문해 분석 전문가와 함께 데이터를 분석해보고 시각화까지 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들은 특히 데이터 분야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 통계데이터 분석·활용대회

통계데이터 분석·활용대회 같은 경우 개인이나 팀으로 누구든지 참가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보고서 분야뿐만 아니라 분석 초보자들을 위한 데이터 분석 포스터 분야가 있어 활용 초보자도 도전해볼 수 있다. 우수 보고서나 포스터로 선발된 참가자에게는 통계청장상을 표창하고 상금도 있기에 대학생이나 대학원생들에게도 좋은 도전이 될 수 있다.

PageTopBtn
PageDownBtn

(35220)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713(월평동)
통계센터 통계교육원 | E-mail : stimaster@korea.kr

Copyright(c)2014 Staticstis Training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