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메뉴
컨텐츠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소개
Home > 정보마당 >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 소개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이란
학교 교육이 실생활 중심 통계교육으로 개편됨에 따라 실용적인 내용위주로 통계교육 내용 및 방법을 개선하고, 중·고등학교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통계포스터 작성, 발표 수업 등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 실시로 학생 참여와 활동중심 수업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배경 및 목적
교육부의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2015. 3.16.)’ 및 ‘2016년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라 실용 통계교육을 위해 추진되는 프로젝트형 통계교육 개편 지원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15.3.16)>
통계교육 내용을 생활 속에서 문제설정, 자료수집, 분석, 결과해석 등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활동 중심으로 개편
※ 학교교육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통계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급
통계교육 내용을 생활 속에서 문제설정, 자료수집, 분석, 결과해석 등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활동 중심으로 개편
※ 학교교육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통계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급
수업 목표
- 수학교사의 통계적 마인드 확립
- 학생들에게 실생활에 유용한 통계교육과 통계적 문제해결 방법을 창의적으로 지도 할 수 있도록 지원
대상
- 시도교육청별 선발된 중·고등학교 수학교사
프로그램 구성 : 중학교 교사 연수
교과목 | 내 용 |
---|---|
통계기초이론과 통계적 문제해결 | 통계의 특징, 통계적 변이성 등을 이해할 수 있음, 통계적 문제해결 방법을 통한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방법 제시 |
실용 통계교육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 통계적 사고와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는 실용 통계교육 교수학습자료 활용 소개 및 시연 |
통계교육 우수사례 발표 | 통계교사연구회, 통계연구학교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통계교육 확산 |
엑셀활용 및 통계분석 | 엑셀 사용기법 및 통계자료 분석 방법 학습 |
통그라미 통계분석 | 공학도구인 통그라미를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공학도구 활용능력 향상 |
국가통계포털의 활용 | 국가통계포털을 효율적으로 활용과 다양한 통계정보의 이용에 관한 학습 |
SGIS 소개 및 활용 | 통계지리정보서비스인 SGIS 사용 방법 및 교육을 위한 서비스 활용 방안 소개 |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 |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모델인 통계포스터 작성을 통해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 이해 (1단계 주제설정, 2단계 자료수집, 3단계 자료분석, 4단계 결과해석을 이해하고 실습) |
현장학습 | 국가수리과학연구소를 방문하여 수리과학 활용 및 연구사례 등 산업수학 현황 파악 |
분임발표 |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모델로 작성한 통계포스터를 분임별로 발표 |
프로그램 구성 : 고등학교 교사 연수
교과목 | 내 용 |
---|---|
통계기초이론 및 통계적 문제해결 | 통계의 특징, 통계적 변이성 등을 이해할 수 있음, 통계적 문제해결 방법을 통한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방법 제시 |
국가통계 정보의 활용 | 국가통계포털 및 통계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통계정보의 이용에 관한 학습 |
통그라미 활용 통계분석 | 공학도구인 통그라미를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공학도구 활용능력 향상 |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 |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모델인 통계포스터 작성을 통해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1단계인 주제설정, 2단계 자료수집, 3단계 자료분석, 4단계 결과해석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 |
분임 발표 및 강평 |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모델로 작성한 통계 포스터를 분임별로 발표하고 강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