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교육원

대메뉴

컨텐츠

좌측메뉴


컨텐츠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소개


홈 Home > 열린교육방 >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 소개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이란

학교 교육이 실생활 중심 통계교육으로 개편됨에 따라 실용적인 내용위주로 통계교육 내용 및 방법을 개선하고, 중·고등학교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통계포스터 작성, 발표 수업 등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 실시로 학생 참여와 활동중심 수업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배경 및 목적

교육부의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2015. 3.16.)’ 및 ‘2016년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라 실용 통계교육을 위해 추진되는 프로젝트형 통계교육 개편 지원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15.3.16)>
통계교육 내용을 생활 속에서 문제설정, 자료수집, 분석, 결과해석 등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활동 중심으로 개편
※ 학교교육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통계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급

수업 목표
  • 수학교사의 통계적 마인드 확립
  • 학생들에게 실생활에 유용한 통계교육과 통계적 문제해결 방법을 창의적으로 지도 할 수 있도록 지원
대상
  • 시도교육청별 선발된 중·고등학교 수학교사
프로그램 구성 : 중학교 교사 연수
중학교 교사
교과목 내 용
통계기초이론과 통계적 문제해결 통계의 특징, 통계적 변이성 등을 이해할 수 있음, 통계적 문제해결 방법을 통한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방법 제시
실용 통계교육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통계적 사고와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는 실용 통계교육 교수학습자료 활용 소개 및 시연
통계교육 우수사례 발표 통계교사연구회, 통계연구학교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통계교육 확산
엑셀활용 및 통계분석 엑셀 사용기법 및 통계자료 분석 방법 학습
통그라미 통계분석 공학도구인 통그라미를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공학도구 활용능력 향상
국가통계포털의 활용 국가통계포털을 효율적으로 활용과 다양한 통계정보의 이용에 관한 학습
SGIS 소개 및 활용 통계지리정보서비스인 SGIS 사용 방법 및 교육을 위한 서비스 활용 방안 소개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모델인 통계포스터 작성을 통해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 이해 (1단계 주제설정, 2단계 자료수집, 3단계 자료분석, 4단계 결과해석을 이해하고 실습)
현장학습 국가수리과학연구소를 방문하여 수리과학 활용 및 연구사례 등 산업수학 현황 파악
분임발표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모델로 작성한 통계포스터를 분임별로 발표

프로그램 구성 : 고등학교 교사 연수
고등학교 교사
교과목 내 용
통계기초이론 및 통계적 문제해결 통계의 특징, 통계적 변이성 등을 이해할 수 있음, 통계적 문제해결 방법을 통한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방법 제시
국가통계 정보의 활용 국가통계포털 및 통계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통계정보의 이용에 관한 학습
통그라미 활용 통계분석 공학도구인 통그라미를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공학도구 활용능력 향상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모델인 통계포스터 작성을 통해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1단계인 주제설정, 2단계 자료수집, 3단계 자료분석, 4단계 결과해석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
분임 발표 및 강평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모델로 작성한 통계 포스터를 분임별로 발표하고 강평

카피라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