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탐방이은아 | 통계교육원 사무관

통계를 24시간 언제나 쉽고 재밌게!

통계교육원 이러닝을 아시나요?

통계교육원은 국민의 통계해석 및 활용능력을 향상시켜 통계적 소양을 제고하고, 정부교육훈련기관의 이러닝 분야에서 선도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통계분야 최고 품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획득했다

정보 통신기기 발달과 인터넷, 스마트폰 대중화에 힘입어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온라인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영위 할 수 있는 시대이다. 요즘은 지하철을 타더라도 10명 중 8~9명은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끊임없이 하고 있고, 심지어는 길거리에 걸어 다니면서도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청소년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만큼 온라인 공간은 요즘 현대인들에게 간편하고 친숙하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자기 주도적 교육공간인 “이러닝” 분야도 크게 성장하고 있고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요즘 사람들은 누구나 “이러닝”이란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이러닝은 이미 널리 통용되고 있는 용어로서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는 표현이다. 그러나 “이러닝”의 정확한 의미와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 그리 많지 않으리라고 예상된다.

그렇다면, 이러닝이란 무엇인가?

이러닝(e-learning)은 전기나 전자를 의미하는 electronic의 e와 학습을 의미하는 learning의 합성어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학습 활동을 말한다. 즉, 다양한 전자 기기, 교육용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인터넷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학습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그리고 누구나 쉽게 원하는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통계교육원 이러닝은 무엇이 다른가?

통계교육원에서는 개인의 직무 역량개발과 능력발전에 도움이 될 다양한 이러닝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PC와 모바일 상관없이, 아주 쉽게 통계를 배울 수 있도록 고품질의 다양한 통계전문 학습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통계교육원 홈페이지(https://sti.kostat.go.kr)의 열린교육방 메뉴를 통해 어린이를 위한 통계교실 과정과 통계업무 필수지식 과정, 통계맛보기 과정 등 다양한 공개강좌를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수준별 초·중·고급의 단계별 학습도 지원하는 등 효율적이고 유기적인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닝 이용은 인터넷 주소창에 통계교육원 홈페이지(https://sti.kostat.go.kr)를 직접 입력해 접속하거나, 포털사이트에서 통계교육원을 검색 후 이용 할 수 있다. 통계교육원 홈페이지에서는 개인별 학습관리, 학습지원, 수강신청 안내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통계교육원 이러닝이 다른 정부교육훈련기관과 가장 차별화된 점은 기관만의 독립된 별도 교육관리시스템(LMS)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체 교육관리시스템(LMS)을 운영함으로써 메뉴 구성의 최적화 및 상황에 따라 메뉴와 기능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닝 학습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PC와 동일한 강의보기, PC로 학습하던 강의 이어보기, 수강신청 등 학사관리 서비스를 보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을 살려 쉽고 편리하게 접속과 로그인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통계교육원 이러닝은 어떤 과정이 있나?

통계교육원 이러닝은 통계전문 교육의 세부 분야에 대한 이론부터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실습 위주 교육까지 다양하며, 그 분야는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① ‌일반인도 통계를 쉽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통계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는 통계기초·실무과정

예) 통계기초 및 활용, 통계학의 이해, 통계적으로 사고하기, 빅데이터와 통계 과정 등

② ‌실무 중심의 대용량 데이터 수집·처리·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통계패키지 과정

예) R기초·활용, SPSS·SAS·엑셀을 활용한 통계분석 과정 등

③ ‌우수한 현장조사 인력 양성을 위한 통계조사원 교육 과정

예) ‌조사방법 기초, 조사방법의 이해, 현장조사 인력양성 과정 등

④ ‌미래 세대 통계마인드 제고와 분석 능력 향상을 위한 학생·교사 통계교육 및 일반 소양 과정

예) ‌통그라미 활용, 어린이 통계교실, 중학생 통계아카데미 과정 등

통계교육원 이러닝은 왜 좋은가?

첫째, 이용자가 원하는 과정을 무료로 연중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하다.

통계교육원에서 제공하는 모든 이러닝 과정은 무료이며, 소속·연령에 관계없이 공무원뿐만 아니라 직장인·학생·교사도 누구나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다만, 일부 통계청 직무관련 과정은 소속 직원에게만 제공된다.

둘째, 원하는 과정을 미리 볼 수 있는 미리보기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강신청 전 교육내용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과정별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한다.

셋째, 학습자가 여러 과정을 동시에 수강 할 수 있다.

모든 과정에 대해 수강인원 및 접수기간 제한은 없으며, 연중 상시 수강신청이 가능하고 신청 즉시 학습이 가능하다.

넷째, PC·스마트폰·태블릿 등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학습이 가능하다. 이러닝의 모든 과정은 인터넷 환경이 가능하다면 어디에서든 학습할 수 있다.

통계교육원 이러닝 수강은 이렇게!

통계교육원 이러닝은 집합교육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24시간 열려있고, 복잡한 절차 없이 간소화된 절차로 운영 중이다.

이용방법은 통계교육원(https://sti.kostat.go.kr)에 접속,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여 수강신청하고, 내 학습방에 입장해 PC와 모바일로 자유롭게 학습하면 된다. 학습을 완료하면, 온라인으로 수료증이 발급된다.

통계교육원 이러닝 이런 점이 우수해요!

통계교육원에서는 고품질 통계전문 콘텐츠를 자체 개발해 학습자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콘텐츠 생애주기를 고려해 지속적인 품질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매년 정책변화, 신기술 경향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노후화된 콘텐츠를 현행화 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2018년에는 ‘통계교육원 이러닝(e-learning)서비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이 주관하는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획득하여 품질에 대한 공신력도 인정받았다.

* 굿콘텐츠서비스인증: 국민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우수 콘텐츠 서비스를 발굴해 품질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

통계교육원 이러닝, 교육에서 학습으로 변화를 추구해요!

언제부터인가 교수자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기존의 교육방식이 이제는 배우는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의 패러다임과 방식이 IT 변화의 속도에 힘입어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다. .

통계교육원 이러닝은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진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적합하도록 학습자에 대한 고민과 철학을 가지고 변화하도록 개선하고 있고, 단순한 Training과 Education이 아닌, 개개인의 Development와 Learning을 통해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 통계교육원만의 차별화되고 특별한, 실질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통계지식에 소외되었던 대상들을 온라인 교육의 범위내로 끌어들여 학습자들의 통계 지식 격차 및 지적 수준을 충족시키고, 대국민 통계소양을 확산하고 있다. 통계인프라가 취약한 정부·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통계교육 전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방·공유해 통계교육 확산에도 힘쓸 것이다.

앞으로 통계교육원은 새로운 단계의 이러닝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차세대 이러닝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마이크로러닝(Micro Learning)을 도입하여 2020년부터 시범 서비스 할 예정이다. 스마트폰이 일상화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는 마이크로러닝일 수밖에 없으며, 언제 어디서나 짧게 핵심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점차 확대 개발해 손쉽게 학습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마이크로러닝(Micro-Learning): 작은 단위의 짧고 간결한 학습콘텐츠를 의미하며, 학습자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전달하는 고효율 학습방법

(35220)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713(월평동) 통계센터 통계교육원 | E-mail : stimaster@korea.kr
Copyright(c)2014 Staticstis Training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